About Foundation
재단소개

이사장 인사말

문화산업도시의 견인차, 한국정신문화재단 방문을 환영합니다.

1960년대 초까지 지구상에서 가장 가난했던 대한민국은 세계가 놀랄 경제성장을 기록하면서 UNCTAD는 47년만에 처음으로 선진국으로 분류하였습니다. 1인당 소득은 3만불을 넘어 물질적으로 풍요의 시대가 왔으나 소득의 양극화와 지방경제의 붕괴 등 삶의 질은 높아지지 않고 특히, 고소ㆍ고발과 자살 등은 세계 최고를 기록하면서 동방예의지국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를 선언한 추로지향(鄒魯之鄕)의 안동은 이러한 사회적 병리와 역기능을 치유하기 위해 2014년 3월 한국정신문화재단을 설립하였습니다. 한국정신문화재단은 인문가치의 다보스포럼을 지향하는‘21세기 인문가치포럼’을 개최하고 시민의식 함양과 선비정신의 실천을 위한 도덕 재무장 운동과 다양한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9월에는 기존의 안동축제관광재단과 한국정신문화재단을 통합하고, 안동이 관광거점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관광기능도 대폭 보강하였습니다. 이제 한국정신문화재단은 21세기 인문가치포럼과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관광거점도시 기능을 일원화하여 인문가치의 실천, 일자리 창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거듭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기탄없는 질책과 충고를 기대합니다.

한국정신문화재단 이사장 이 희 범